건강지식

운동할 때, 관절에서 나는 소리 어떻게 해야할까?

아무해 2023. 3. 26. 16: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운동할 때, 관절에서 나는 소리를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늘도 건강, 근비대 등 여러가지를 목표로 두고 운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어떠한 종목이던간에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겪어봤을 상황인
운동할 때, 관절에서 나는 소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관절
무릎 관절

 

 

 

 


보통 관절 소리에 대해 많이들 신경쓰는 이유는 관절에서 나는 뚝 뚝 소리가 
자신의 몸 어딘가가 부서지고 있는 소리 또는 자신이 운동을 잘 못하고 있다는 소리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기에 관절 소리에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겪으신 분들은 스트레칭과 웜업의 부족으로 인해 생겼다 판단하고
스트레칭을 추가적으로 진행해주시기도 하고 병원에 가보시기도하며 해결법을 찾으시지만

바로 해결된 적은 별로 없으실 것입니다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뼈에서 나는 소리의 원인은 정말 다양하며 
의학적으로 "이게 이렇다!"고 정확하게 정의한 정보는 아직 없습니다


뼈와 뼈가 가동하며 사이에 존재하는 인대나 관절이 갈리는 소리이다! 또는 인체를 
가동하는데에 어쩔 수 없이 동반되는 소리이다! 등 여러가지 의견이 존재하나
100% 확정된 것은 아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확정된 것은 존재하는데 


단순히 뼈 소리만 나는 것이 아니라 뼈 소리와 함께 통증이 동반된다면 그것은 
뼈와 뼈사이를 지탱해주고 연결시켜주는 인대나 관절의 손상을 야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뼈 소리
뼈 소리

 

 

 

 


우리 몸의 회복력은 정말 대단합니다 
하지만 인대나 힘줄과 같은 부위는 소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듯 '허리 조심해라' , '인대 끊어지면 못 되돌린다'. '한 번 부상은
영원한 부상으로 남는다' 등 여러가지 말처럼 소모성을 가지고 있기에 
우리는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가 가장 첫 번째로 진행해야하는 것은 통증이 동반되는지 동반되지 않는지를 
판단하고 통증이 동반된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만약 통증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당장은 통증이 동반되지 않지만 이대로 방치한다면 큰 화를 불러올 수 있기에
우리는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보통 많은 사람들이 뼈 소리가 나는 이유는 과격한 스포츠류 또는 단순 반복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뼈 소리가 나는 경우는 굉장히 드물기 때문에 우리가 원인을
찾기란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고중량의 웨이트 트레이닝을 진행할 때, 뼈소리가 난다던가 또는 야구, 축구와 같은
스포츠류를 진행할 때, 뼈소리가 난다면 그것 자체가 원인일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헬스건 야구건 축구건 운동이라는 장르가 단순 반복을 기반으로 깔고 들어갑니다


단순 반복은 수행 동작에 사용되는 관절에 무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단순 반복을 진행하면서 일부 근육만을 사용하여 행동하는 특정 패턴이 
몸에 새겨지게 되면서 체형 불균형이 동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체형 불균형이 생성된 몸에는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


첫 번째 증상은 뼈가 제 위치를 벗어나는 증상입니다

 

 

어깨 통증
어깨 통증

 

 

 


인체 시스템상 혼자 움직이는 근육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순 걷는 동작에서도 대퇴사두와 대퇴이두 등 여러가지 근육의 협응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일부 근육에 과한 긴장이 부여된 상태에서 움직임을 실행하게 된다면 
고장난 인형마냥 덜그럭 거리며 움직이게 되는데 뼈가 행해야할 원래 경로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이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누적되어 쌓이게 되면 이는 염증이 발생하게될 확률을 높여줍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뼈소리에 대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는 이유


통증을 동반하지 않고 과격한 움직임을 행한 이후에 발생한 소리가 아닌 다른 경우는
단순히 관절 사이에 있는 가스가 빠져나오면서 나타나는 소리이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따라서 통증을 동반하는지, 과격한 움직임을 행하고 나타나는지 잘 살펴주시고 
그게 아니라면 걱정을 안하셔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운동할 때, 관절에서 나는 소리를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